유럽

복숭아 때문에 전쟁이 일어났다?

세계사알리미 2023. 6. 25. 21:29
반응형
반응형

 

이 맛있고 달콤한 복숭아 때문에 전쟁이 일어났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단순히 정치싸움이 아닌 진심으로 살육이 난무한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심지어 이 전쟁으로 인해 아시아의 한 국가는 근대화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되는 이 전쟁을 오늘 알아볼까 합니다.

반응형

 

1. 간단 요약 : 

복숭아 전쟁(Peach War)는 1839년부터 1842년까지 청나라와 영국 사이에 벌어진 전쟁입니다. 이 전쟁은 영국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한 길을 열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영국은 중국이 아편을 수출하는 것을 중단시키고, 중국 시장을 개방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청나라는 이 요구를 거부했고,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반응형

 

2. 배경 : 

19세기 중반, 중국은 대외 무역을 통해 상당한 부와 영토를 축적했지만, 외국인 상인들과의 관계에서는 강제로 선전을 사용하는 관행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외국인 상인들의 영향력을 제한하고 중국의 주권을 지키기 위해 특권을 제한하는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반응형

 

3. 사건 : 

1856년 10월, 영국인 선원들이 중국의 강동성 인근에 있는 과천(Whampoa)에 대한 공격을 진행한 후 중국 군대에 의해 체포되었습니다. 그러나 영국 정부는 중국의 대응을 공격적이라고 비난하며 이 사건을 두고 복숭아 도둑이라는 비꼼을 하였습니다. 영국은 이를 계기로 중국과의 대립을 강화시키고자 하였고, 1856년 12월에 영국 함대는 중국 해안을 향해 출격하여 중국의 각지 항구를 공격하였습니다. 이후 영국은 프랑스, 미국, 러시아와 함께 중국에 대한 군사적 압박을 강화하면서 복숭아 전쟁이 큰 규모의 군사 작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영국과 중국 간의 전투와 교착 상태가 이어지던 중, 프랑스와 영국은 1858년에 텐진 조약을 체결하여 중국 정부에 대한 열세를 고착화시켰습니다. 이후 1860년에 발발한 더 이상의 충돌은 알로우네 조약을 통해 해결되었고, 중국은 대외 무역을 확장하고 외국인 상인들에 대한 특권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4. 의의 : 

복숭아 전쟁은 중국과 서구 국가들 사이의 무역 및 정치적 갈등을 대표하는 사건으로, 중국에서의 외국 군사적 압박은 중국의 국가적 자긍심을 상실하게 하고 국내적으로 변혁을 유발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전쟁은 중국 역사에서 외세에 대한 항거 운동과 현대 중국의 부흥을 위한 이정표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쟁으로 중국의 근대화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5. 왜 복숭아 전쟁이라고 하는가? : 

사실 복숭아는 진짜 복숭아가 아닙니다! 복숭아 전쟁이라는 이름은 해당 전쟁의 발발 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1856년 10월, 중국의 강동성 인근 해안에서 영국인 선원들이 중국의 과천(Whampoa)에 대한 공격을 진행한 후 중국 군대에 의해 체포되었습니다. 이 사건 이후 영국 정부는 중국의 대응을 공격적이라고 비난하며 이를 복숭아 도둑이라는 비유적인 표현으로 언급했습니다.

영국 정부가 복숭아 도둑이라는 비꼼을 사용한 것은 당시에 복숭아는 중국에서 매우 귀한 과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영국은 중국을 상대로 군사적인 대립을 강화시키는 계획이었고, 이러한 비유를 통해 중국의 행동을 비하하고자 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비유적인 표현이 전쟁의 이름으로 사용되었고, "복숭아 전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전쟁의 실제 내용과는 관련이 없는 이름이지만, 역사적으로 이해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누로 2억 명을 살릴 수 있었다?  (0) 2023.06.29